- lkt219j
BAYC도 참석한 NFT 컨퍼런스, NFT.NYC
최종 수정일: 2022년 7월 1일

NFT.NYC는 WEB3, NFT를 다루는 가장 큰 규모의 이벤트로
수백 명의 예술가, 음악가, 영화 제작자, 투자자 및 기술 기업가가 한자리에 모이는 네 번째 연례 행사입니다.
연사 인원만으로도 1500명이고 전체 참석자는 14,000명에 달하는 NFT 컨퍼런스로
해당 신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놓칠 수가 없는 이벤트입니다.
그 여파로 일주일 전 저점 대비 블루칩 NFT가 50% 이상 크게 반등하고 있으며
대부분이 이더리움 기반인 블루칩의 이더리움 상승분까지 고려한다면 강한 상승세를 보여줬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21년, NFT 대중화의 원년
이처럼 NFT.NYC가 큰 주목을 받게된 것은 작년 NFT신의 붐의 영향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NFT 컨퍼런스의 자체 분석에 따르면 참석자의 68%는 2021년에 첫 NFT를 받았다고 합니다.
NFT의 대중화가 시작되었던 역사적인 순간이라고 할 수 있는데,
작년 한해동안 여러 게임사에서 P2E와 메타버스 산업에 진출을 알리는 것을 보면서 이를 더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NFT의 다양성
하지만 크립토 윈터가 오면서 NFT 역시 올 한 해동안 거래량이 125억달러가 줄어들면서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논펀저블의 분석에 따르면 실제 달러로 거래되는 물량의 대다수가 콜렉터블에 몰려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블루칩이 BAYC와 같은 컬렉터블이라는 점에서 대중의 선호도를 볼 수 있었습니다.
이를 인식하듯이 NFT 컨퍼런스 주최측인 NYC도 올해의 주제를 'NFT의 다양성'으로 잡고 16개의 트랙 및 24개의 카테고리로 세분하여 강연을 개최했습니다.
16개의 트랙은 스포츠, 브랜드, 음악, 예술, 블록체인, 영화, 패션, 게임, DAO, 법률 및 회계, 소셜, 좋은 NFT, 개발자, 투자, 발권, 미래로 나눴습니다.

그리고 또 주목할 점은 참가자들의 보유 컬렉션입니다.
BAYC, CryptoKitties, Axie 그리고 Sandbox's Lands와 같은 블루칩 프로젝트는 역시 많이 보입니다.
또한 오픈씨 첫페이지에 있는 컬렉션이나 다른 마켓플레이스의 컬렉션인 Rarible과 해당 마켓의 거래량 1위인 Art block등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보면서 마켓플레이스의 영향력 또한 강하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메타버스 엑스포
국내에도 이와 비슷한 행사가 엑스포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메타버스-엑스포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하면 비대면 상호작용의 공간으로 떠오르는 메타버스를
쇼핑, 교육, 관광, 미디어, 엔터, 제조 의료 등의 전 산업적으로 도입하고
이를 3차원 가상세계에서 구현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장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글쓴이도 해당 행사에 참여했는데 아래 사진은 현장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컨퍼런스의 일정을 보면 NFT.NYC와 중점을 두는 부분이 어디가 다른지 볼 수 있습니다.
행사의 규모의 차이에서 오는 것일 수도 있지만 NYC는 NFT의 다양성을 살릴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주로 고민했고
엑스포는 XR이나 VR기술을 바탕으로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것에 초점을 둔 것 같습니다.

메타버스 진입전략
위의 글에서도 유추할 수 있듯이 국내기업들의 전략은
기존의 역량을 살려서 메타버스의 진입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초기에 프로젝트를 붐업하는 과정에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좋아하는 충성고객들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됩니다.
하지만 메타버스를 도달하기 위해 일반대중들이 넘어야 할 진입장벽과
이를 효과적으로 허물고 정해진 로드맵을 수행하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로얄NFT는 브랜드를 위한 멤버십 전문 NFT 에이전시로서 귀사의 역량을 살리면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고민을 함께 해드리고 있습니다. 단기적인 이벤트가 아니라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브랜드 역량을 키우고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킬 파트너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문의메일 ▼ lkt219j@pentabreed.com blcu@pentabreed.com 문의전화 ▼ 02.6911.5520 02.6911.5555